띄어쓰기글

잘 못하다 띄어쓰기

꼴두바위 2022. 8. 14.

'잘 못하다'는 잘 못하다'로 띄어 써야 할까요? '잘못하다'로 붙여 써야 할까요? 잘 못하다 띄어쓰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잘 못하다 띄어쓰기>

'틀리거나 그릇되게 하다. 도리나 예의에 벗어나게 하다'는 의미로 쓰일 경우는 그 자체가 한 단어이기 때문에 붙여 써야 합니다.

 

'일정한 수준에 못 미치는 정도로 하다'는 의미인 '못하다' 앞에 '잘'이 붙은 경우. 즉, 잘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할 때는 '잘 못하다'로 띄어 써야 합니다. 

 

 

※ 잘못하다

틀리거나 그릇되게 하다. 도리나 예의에 벗어나게 하다.

 

(예) 수리를 잘못했다. 

(예) 계산을 잘못했다.

(예) 일 처리를 잘못했다. 

(예) 친구에게 말을 잘못했다. 

(예) 동생에게 잘못했다. 

(예) 잘못해서 사장님이 화났다. 

 

※ 잘 못하다

잘하지 못하다. 

(예) 나는 노래를 잘 못한다. 

(예) 나는 운동을 잘 못한다. 

(예) 그는 공부를 잘 못한다.

(예) 그녀는 참는 것을 잘 못한다. 

(예) 나는 사람들 앞에서 말을 잘 못한다.

 

 

<핵심정리>

1. 잘못하다. 

'틀리거나 그릇되게 하거나, 도리나 예의에 벗어나게 하다'는 의미를 지닌 동사로서 그 자체가 한 단어이기 때문에 붙여 써야 함.

 

(예) 나는 잘못한 일이 없다. 

(예) 돈 관리를 잘못해서 손해를 입었다.

 

2. 잘 못하다.

'일정한 수준에 못 미치는 정도로 하다'라는 의미를 지닌 '못하다'라는 동사 앞에 '잘'이 붙은 형태로 그 자체가 한 단어가 아니므로 '잘 못하다'로 띄어 써야 함.

 

(예) 나는 노래를 잘 못한다. 

(예) 그녀는 수영을 잘 못한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띄어쓰기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걸 띄어쓰기  (0) 2022.10.20
몸둘바 띄어쓰기  (0) 2022.10.06
못한다 못 한다 띄어쓰기  (0) 2022.07.17
그럴 듯하다 띄어쓰기  (0) 2022.07.01
잘하다 잘 하다 띄어쓰기  (0) 2022.0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