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글

나이 오십 한자

꼴두바위 2022. 8. 18.

나이 오십을 의미하는 한자는 무엇일까요? 나이 오십 한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나이 오십 한자>

나이 오십을 뜻하는 한자는 '지천명'입니다. '지천명'은 하늘의 뜻을 안다는 말로, ‘오십 세’를 달리 이르는 말입니다. 

 

 

'지천명(知天命)'은 공자(孔子)가 오십 세에 이르러 천명(天命)을 알게 되었다는 데서 나온 말로, 출전은 논어(論語)의 위정편(爲政篇)입니다.

 

※ 지천명(知天命) 

 하늘의 뜻을 안다는 말로, ‘오십 세’를 달리 이르는 말. 

 

(예) 올해로서 지천명이 되었다.  

(예) 나는 한국 나이로 지천명이 되었다.

(예) 그는 지천명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었다.

 

 

<지천명과 의미가 같은 말>

1. 지명(知命)

오십 세를 달리 이르는 말. (지천명의 약어) 

 

 

2. 지명지년(知命之年)

오십 세를 달리 이르는 말.

 

 

<참고사항>

1. 불혹(不惑)

미혹되지 아니함. 사람 나이 마흔 살을 달리 이르는 말.

 

논어(論語)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사십이불혹(四十而不惑)’에서 온 말입니다.

 

※ 사십이불혹(四十而不惑)

나이 사십이 되면 어떠한 일에도 미혹되지 아니함.

 

2. 이순(耳順)

사람의 나이 예순 살을 이르는 말.

 

공자(孔子)의 말을 기록한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말로, 공자가 60세가 되어서 천지만물(天地萬物)의 이치에 통달하고, 듣는 대로 모두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데서 온 말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지식상식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공무지로소이다 뜻  (0) 2022.08.26
인생무상 새옹지마 뜻  (0) 2022.08.20
조만간 뜻  (0) 2022.08.06
센티하다 뜻  (0) 2022.07.31
고지식하다 뜻  (0) 2022.07.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