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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환불 규정

꼴두바위 2017. 7. 29.

점점 더워지는 기온으로 인해 에어컨을 설치하는 가정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자 또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에어컨 환불 규정에 대해

서도 알아두어야 소비자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에어컨 환불은

어떤 경우에 가능한지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에어컨 환불 규정>

에어컨의 경우 품질보증 기간 이내에 동일하자가 발생하여 2회까지 수리 후

다시 하자가 재발생하거나 여러 부위 하자에 대해 4회까지 수리 후 하자가

재발생하면 동일한 모델의 신제품으로 교환 또는 구입가격으로 환불이 가능

합니다.

 

 

또 설치 하자로 인해 제품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설치비 환불과 함께 발생한

제품에 대한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에 대한 품질 보증기간 1년)

참고로 에어컨 품질보증기간은 2년입니다. 그러나 회사마다 무상수리기간이

추가로 적용되므로 많게는 5년까지 무상수리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품질보증 기간 이내에 부품이 없어 수리를 못 하는 경우에는 같은 가격

제품으로 교환 또는 구입가격으로 환불이 가능합니다. 특히 중고로 구입하는

경우 품질보증서가 없으면 무상수리가 어려울 수 있으니 품질보증서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중고에어컨의 경우도 품질보증서가 있다면 품질보증기간 (보통 6개월)

에는 고장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보증기간 이내에 판매자가

부품이 없어 수리를 해주지 못하는 경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한 '소비자

분쟁해결기준'에 의해 같은 가격의 에어컨으로 교환받거나 구입가격으로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띠라서 중고품 구입시에는 판매자로부터 품질보증기간이

명시된 보증서를 꼭 받아 두어야 합니다. 만약 보증서가 없다면 유상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에어컨 구입시 체크사항>

① 에어컨 설치 전 

설치비용, 추가비용 발생 여부 등 계약조건 꼼꼼하게 확인하기 바랍니다.

 

② 에어컨 설치 후

바로 에어컨을 가동하여 냉매가스 누출 여부 확인하기, 발생한 하자에 대한

보상여부 확인하기 등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피해를 입었다면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로 상담하세요.

(참조 : 공정거래위원회/소비자상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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