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워지는 기온으로 인해 에어컨을 설치하는 가정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자 또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에어컨 환불 규정에 대해
서도 알아두어야 소비자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에어컨 환불은
어떤 경우에 가능한지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에어컨 환불 규정>
에어컨의 경우 품질보증 기간 이내에 동일하자가 발생하여 2회까지 수리 후
다시 하자가 재발생하거나 여러 부위 하자에 대해 4회까지 수리 후 하자가
재발생하면 동일한 모델의 신제품으로 교환 또는 구입가격으로 환불이 가능
합니다.
또 설치 하자로 인해 제품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설치비 환불과 함께 발생한
제품에 대한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에 대한 품질 보증기간 1년)
참고로 에어컨 품질보증기간은 2년입니다. 그러나 회사마다 무상수리기간이
추가로 적용되므로 많게는 5년까지 무상수리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품질보증 기간 이내에 부품이 없어 수리를 못 하는 경우에는 같은 가격
제품으로 교환 또는 구입가격으로 환불이 가능합니다. 특히 중고로 구입하는
경우 품질보증서가 없으면 무상수리가 어려울 수 있으니 품질보증서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중고에어컨의 경우도 품질보증서가 있다면 품질보증기간 (보통 6개월)
에는 고장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보증기간 이내에 판매자가
부품이 없어 수리를 해주지 못하는 경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한 '소비자
분쟁해결기준'에 의해 같은 가격의 에어컨으로 교환받거나 구입가격으로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띠라서 중고품 구입시에는 판매자로부터 품질보증기간이
명시된 보증서를 꼭 받아 두어야 합니다. 만약 보증서가 없다면 유상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에어컨 구입시 체크사항>
① 에어컨 설치 전
설치비용, 추가비용 발생 여부 등 계약조건 꼼꼼하게 확인하기 바랍니다.
② 에어컨 설치 후
바로 에어컨을 가동하여 냉매가스 누출 여부 확인하기, 발생한 하자에 대한
보상여부 확인하기 등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피해를 입었다면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로 상담하세요.
(참조 : 공정거래위원회/소비자상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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