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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차량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꼴두바위 2020. 12. 4.

엔진브레이크란 풋브레이크처럼 직접 바퀴를 제동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의 회전수를 줄여

자연스럽게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오토차량의 경우 엔진브레이크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오토차량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오토차량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엔진브레이크는 풋브레이크나 사이드브레이크처럼 별도로 제어 장치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변속기 자체의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주행 중인 오토차량에 엔진브레이크를 걸려면 풋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다소 줄인 상태

에서 기어 레버를 마이너스(-) 표시 쪽으로 당겨주면 저단으로 변속되면서 엔진브레이크가

작동하게 되어 3단 속도였다면 자동으로 2단 속도로 변경되고, 4단 속도였다면 자동으로

3단 속도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급경사나 내리막길이 계속될 경우는 액셀러레이터(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풋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다소 줄인 다음에 기어 레버를 마이너스 쪽으로 당겨주면

한단계 아래의 기어로 변속되면서 엔진브레이크가 걸려 속도가 줄기 때문에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수동차량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액셀러레이터(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 속도를 줄인 후 저단으로

변속하면 됩니다. 변속할 때 차량의 속도에 맞게 2단 속도로 줄였다면 2단 기어를 넣고

3단 속도로 줄였다면 3단 기어를 넣으면 됩니다.

 

급경사에서는 주로 1단 기어나 2단 기어를 넣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데요, 엔진

브레이크를 걸기 위해서는 액셀러레이터에서 발을 떼고 풋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20km 미만으로 줄인 다음에 2단 기어로 변속해야 차량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안전하게 엔진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만약 급경사가 너무 심해 1단 기어로 엔진브레이크를 걸려면 차량의 속도를 10km

미만으로 낮춘 다음에 1단 기어를 넣어야 변속기에 무리를 주지 않고 차량이 울컥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의 필요성>

계속되는 내리막길이나 급경사에서 풋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면 브레이크 디스크에

무리를 주어 제동장치가 고장날 우려가 있으며, 차량이 가진 에너지 효율을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연비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엔진브레이크를 쓰면 제동장치를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연비 저하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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