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글

노동과 근로의 차이

꼴두바위 2021. 9. 12.

'노동'과 '근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노동과 근로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동과 근로의 차이> 

노동과 근로는 둘 다 '삶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한 육체적 혹은 정신적 활동'을 의미하므로, 둘 다 동일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동은 사업주와 평등한 위치에서 일한다는 개념이고, 근로는 사업주에게 종속이나 예속되어 일한다는 개념입니다.

 

- 노동

사업주와 평등한 위치에서 삶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해 행하는 육체적·정신적 활동. (자신의 소신과 의지대로 당당하게 일함)

 

- 근로

사업주에게 종속 또는 예속된 상태에서 삶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해 행하는 육체적·정신적 활동. (근면하고 성실하게 기업을 위해 지시대로 순종적으로 일함) 

 

 

따라서 '노동'은 사업주와 평등한 위치에서 일을 한다는 개념이고 '근로'는 사업주에게 종속된 상태에서 일을 한다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노동이라는 단어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1948년 제헌헌법 제정 당시 이념적 대립 상황으로 인해 '노동'이라는 단어를 불온하거나 불순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또 북한에서 사용되는 용어라는 인식이 깊이 각인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노동'과 '근로'는 둘 다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현재 '근로'라는 말은 '근로자의 날' '근로자' 등과 같이 쓰이고 있으며 '노동'이라는 말은 '노동조합' '고용노동부' '노동위원회' '노동쟁의' '노동3권' 등과 같이 쓰이고 있습니다.

 

 

<참고사항>

- 노동자

자기 일에 스스로 소신과 자부심을 가지고 노동의 권리를 당당하게 행사하는 사람.

 

- 근로자

근면하고 성실하게 기업을 위해 순종적으로 일하는 사람.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지식상식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윗사람에게 고생하셨습니다 써도 될까  (0) 2022.02.07
하 수상하다 뜻  (0) 2021.09.16
회포를 풀다 뜻  (0) 2021.08.04
남의 아들을 높여 부르는 말  (0) 2021.05.23
아내를 부르는 호칭  (0) 2021.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