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글

흰머리가 나는 이유

꼴두바위 2017. 6. 1.

머리에 하얗게 서리가 앉았습니까? 흰머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흰머리가 나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진짜 흰머리가 나는 이유는 자연

스러운 노화현상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이보다 빨리 나는 이유는 스트레스와 흡연

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좀 더 자세하게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염색을 안하고 죽을 때까지 검은머리를 유지하고 싶은 것이 사람의 욕심입니다.

그러나 흰머리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므로 흰머리가 나는 것을 인간의 힘으로는

막을 수 없습니다. 머리카락에 검은색을 나타내는 멜라닌 세포가 노화되면서 자연

스럽게 그 기능이 떨어지므로 흰머리는 생기기 마련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자는 42세를 전후로, 남자는 48세를 전후로 양기가 쇠퇴하면서 머리

카락이 희어진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혈이 쇠하면 머리카락이 희게된다고

하여 머리가 세는 것은 혈액의 자양작용(몸의 영양을 좋게 하는 작용)과 연관있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신체의 다른 부위 모발보다 빨리 희어지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생장기

에 있는 모발의 수가 훨씬 더 많은데, 나이가 들면서 자양작용이 저하되어 골고루

영양분이 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양분 부족하면 검은색을 나타내는 멜라닌

세포가 원활하게 생성되지 않으므로 자연히 머리가 희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흰머리가 나는 순서는 옆머리, 앞머리, 뒷머리 순이며, 코털이나 속눈썹, 턱

수염, 눈썹 등 보다 먼저 하얗게 됩니다.

 

 

<남보다 흰머리가 더 일찍 생기는 이유>

물론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남들보다 흰머리가 더 일찍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비교적 이른 나이에 더 빨리 흰머리가 나는 이유는 세가지를

들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스

평소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면 두피의 모세혈관이 위축되어 두피가 제대로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해 색소세포가 일찍 죽어버리게 되므로 흰머리가 생기게

됩니다.

 

 

2. 지나친 흡연

평소 지나친 흡연 역시 두피의 모세혈관을 위축시켜 두피가 제대로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도록 하기 때문에 색소세포가 일찍 죽어 흰머리가 생기게 됩니다.

 

3. 지나친 음주

지나친 음주 역시 두피의 모세혈관을 위축시켜 두피에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

하지못하게 하므로 색소세포가 일찍 죽어 흰머리가 생기게 됩니다.

 

 

<흰머리를 예방하는 방법>

하수오차를 꾸준히 마시면 됩니다. 하수오는 흰머리와 새치 예방에 특별한 효과

가 있습니다. 하수오 20g과 인삼 10g을 하루 분량으로 해서 차처럼 끓여 마시면

머리카락이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그럼 하필 왜 하수오일까요? 하수오의 유래를 살펴보면 얼마나 효과가 뛰어난지

알 수 있습니다. 옛날에 하씨라는 사람의 머리가 백발이 되었는데, 어떤 약초를

꾸준하게 복용했더니 머리가 까마귀처럼 까맣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약초를 하수오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