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글

몸에서 생선비린내나는 질병 생선냄새 증후군 치료 상식

꼴두바위 2020. 8. 17.

몸에서 생선비린내나는 질병을 생선냄새 증후군 또는 생선악취 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몸에서 생선비린내나는 질병인 생선냄새 증후군은 어떤 질병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몸에서 생선비린내나는 질병인 생선냄새 증후군(생선악취 증후군)은 상염색체 열성 유전

방식으로 유전되는 희귀대사질환으로서 의학용어로는 '트리메틸아민뇨증'이라고 부릅니다.

 

몸에서 생선비린내가 나는 이유는 생선이 썩는 듯한 냄새를 내는 화학물질인 '트리메틸

아민(TMA)'이 대사과정 이상으로 인해 'TMAO'로 바뀌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리메틸아민뇨증(생선냄새 증후군) 환자는 소변이나 땀, 호흡 등에서 트리메틸

아민(TMA)이 과다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마치 생선이 썩은 듯한 생선비린내를 유발시키는

것입니다.

 

 

<생선냄새 증후군 원인>

대사과정 이상으로 간에 있는 FMO3효소가 부족해 냄새가 나는 TMA(트리메틸아민)가

냄새가 나지 않은 TMAO로 바뀌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간질환이나 콩팥질환, 불량한 위생상태, 잇몸질환, 아미노산에서 파생된 L-카르니틴의

대량 투약으로 인한 부작용 등으로도 생선냄새 증후군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생선냄새 증후군 증상>

소변, 땀, 구강(입속) 등에서 마치 생선이 썩은 듯한 생선비린내가 심하게 납니다. 또

고혈압과 비정상적으로 빠른 심박동(빈맥)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비장비대, 빈혈, 백혈구

감소증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악취 이외에는 별다른 증상없이 건강하게 생활하게 됩니다. 다만, 악취로

인해 사회적 또는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선냄새 증후군 치료>

근본적인 치료제는 없습니다. 증세가 약한 경우에는 TMA가 나오는 음식인 계란노른자,

콩류, 붉은살코기, 생선 등의 섭취를 제한하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네오마이신이나 메트로니다졸과 같은 항생제를 단기간 사용하여 TMA를

생산하는 장내 세균을 줄여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리보플라민을 보충하여

FMO3효소 활성도를 증가시켜 악취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트리메틸아민은 알칼리성이므로 산성비누(pH 5.5~6.5 정도)를 사용하면 트리

메틸아민을 잘 제거하여 몸에서 나는 악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