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글

굵다 두껍다 차이

꼴두바위 2017. 6. 7.

의미가 혼동되기 쉬운 말 중에 〔굵다 두껍다〕가 있습니다. 〔굵다 두껍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 두 단어는 〔참외가 굵다〕 〔옷이 두껍다〕 등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의미가 같거나 비슷한 것 같지만 사실은 뜻이 전혀 뜻이 다른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인 차이점을 뜻과 예문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굵다>

1. 뜻(의미)

품사는 형용사이며, 굵고, 굵으니, 굵어서, 굵게 등으로 변화되어 사용되며,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둥글거나 긴 물체 등의) 부피, 둘레, 너비 등이 크거나 넓다.

② (목소리 등의) 울림이 크다.

③ (생각이나 행동 등이) 시원스럽고 담대하다.

④ (그물 등의) 구멍이 크다.

⑤ (글씨나 선 등이) 크고 두껍다.

⑥ (일이나 사건 등의) 비중이 크다.

⑦ (자동사로 사용되어) 아이의 머리가 자라서 생각 등이 성장하다.

 

 

2. 예문

① 영희는 중요한 문장마다 굵게 밑줄을 그었다.

② 올해는 밤알이 정말 굵고 맛있다.

③ 굵은 사과는 한 개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

④ 인생은 짧아도 굵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⑤ 그물망이 너무 굵어 작은 고기들이 모두 새어 나가고 말았다.

⑥ 굵은 글씨는 잘보이는데, 가는 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다.

⑦ 특종에 목말라하던 신입기자는 모처럼 굵고 큼직한 사건을 취재하게 되었다.

⑧ 머리가 제법 굵어진 아들은 부모 말을 도무지 들으려고 하지않았다.

 

 

<두껍다>

1. 뜻(의미)

품사는 형용사로서 두껍고, 두꺼워, 두껍게, 두꺼우니 등으로 변화 활용되며,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사물이나 물건 등의) 두께가 보통 보다는 더 크다.

② (안개나 어둠 등이) 보통 때 보다 더 짙다.

③ (고객층이나 지지층 등이) 보통 보다 더 많고 규모가 크다.

 

 

2. 예문

① 추운 겨울철에는 가급적 두꺼운 옷을 입어야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

② 이렇게 두꺼운 책은 처음 보는 것 같다.

③ 그녀의 선글라스 테는 오늘따라 유난히 두껍고 크게 보였다.

④ 두꺼운 고객층이 있어 불경기임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줄어들지 않았다.

⑤ 그는 얼굴이 얼마나 두꺼운지 잘못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것 같았다.

⑥ 오늘 따라 산허리에 유난히 두껍게 안개가 덮여 있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