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글

목적 목표 (목적과 목표의 차이)

꼴두바위 2017. 9. 27.

정말 그 의미가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단어 중에 목적과 목표가 있습니다.

얼핏 생각하면 '목적 목표'는 동일한 의미의 단어라고 까지도 생각할 수

있는데요, 두 단어는 엄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목적과 목표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적과 목표의 차이>

'목적'은 이루려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을 뜻하며, '목표'는 이루거나

도달하려는 실제적인 대상을 뜻합니다. 즉, '목적'은 이루려는 일을 왜

하는가에 초점을 둔 개념이라면 '목표'는 이루거나 도달하려는 실제적인

대상(일)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념을 더 쉽게 이해하자면 목적은 어떤 일을 하려는 '이유'나 '취지' 등에

해당하고, 목표는 어떤 일을 해서 되고자 하는 '최종 대상'이나 어떤 일을

해서 얻는 '최종 결과물'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적의 경우는 "사진을 촬영하는 목적은 기록을 남기기 위함이다"

또는 "공부하는 목적은 지식을 얻기 위함이다"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목표의 경우는 "시험에서 수석 합격하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또는 "나의

목표는 훌륭한 아버지가 되는 것이다"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목적 : 이유, 까닭, 취지, 의도, 생각

* 목표 : 최종적으로 되어야 할 대상, 최종 결과물,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곳이나 지점 등

 

 

<목적과 목표 예문>

1. 목적

① 여행가는 목적은 견문을 넓히기 위해서다.

② 책을 읽는 목적은 지식을 습득하기 위함이다.

③ 시험을 치는 목적은 학습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다.

④ 그의 목적은 나를 위험에 빠뜨리려는 것이었다.

⑤ 기도하는 목적은 간절함을 호소하기 위해서이다.

 

 

2. 목표

① 1년 동안 1,000만원을 모으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② 나는 목표는 교수가 되는 것이다.

③ 나의 올해 목표는 집을 사는 것이다.

④ 우리의 목표는 신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⑤ 우승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

반응형

댓글